아산시 드론운영T/F팀, 드론 활용으로 3억8천만원 예산 절감
상태바
아산시 드론운영T/F팀, 드론 활용으로 3억8천만원 예산 절감
  • 김재범_편집주간
  • 승인 2021.07.0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7. 7. 드론으로 제작한 모종샛들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 3차원 디지털영상. 사진=아산시.
2021. 7. 7. 드론으로 제작한 모종샛들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 3차원 디지털영상. 사진=아산시.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올해 1월 드론 업무 전담을 위해 기초 지자체 최초로 신설한 ‘드론운영T/F팀’이 상반기에만 총 3억8000만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달성했다. 아산시는 전담팀을 구성해 다양한 행정업무와의 협업을 시도한 결과 상반기 동안 총 100회의 비행(순수 비행시간 54시간)을 통해 총 3억8000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주요 협업 결과로는 ▲홍보 및 취재분야 드론 공동 활용 운영 ▲시청 공용주차장 및 의회청사 신축에 따른 주차문제 모니터링 ▲충무공탄실일 기념 영상 제작 ▲깨깔산멋 사업 진행에 따른 홍보자료 제작 ▲봄철 산불방지 예방 운영 ▲공유재산 상담 서비스 운영을 위한 공유재산 실태조사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드론 정사영상 제작 ▲드론을 활용한 지적재조사사업 및 지적불부합지 측량 등이 있다.

특히 아산시는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 중에 하나로 최신의 항공사진을 적시에 행정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나 지금까지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2년 주기로 제공하는 항공사진을 주로 활용해 왔다.

이에 시는 드론영상을 통해 기존 항공사진보다 높은 해상도(항공사진: 25㎝급, 드론영상: 3~6㎝급)를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반기 동안 지형지물의 변화가 심한 지역 약 63.4㎢을 대상으로 고해상도 드론 정사영상을 제작했다.

이는 아산시 전체 면적의 7%에 해당하는 것으로 별도로 용역 수행 대비 약 3억6000만원의 예산이 절감된 것으로 예상된다. 이뿐 아니라 전경사진 제작 47회, 동영상 촬영 25회, 3차원 디지털영상 3회 제작 등 다양한 행정업무에 드론이 활용됐다.

이정성 토지관리과장은 “각 부서에서 역점사업이나 공모사업 추진 시 드론 영상을 요청하는 등 다양한 행정 분야에서 드론 관련 자료를 요청하고 있다”라며 “하반기에는 드론 활용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으로 체계적인 드론 활용 방안이 마련될 것이다. 이를 통해 아산시가 드론 분야를 선도하는 지자체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